공인인증서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보내기

컴퓨터 PC에서 사용 중인 공인인증서를 스마트폰으로 보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방법만 알면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습니다.

귀찮다고 스마트폰에서 새롭게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아버리는 것은 비추천드립니다. 기존의 인증서는 폐기되기 때문에 등록되었던 모든 곳에 새로운 인증서를 재등록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 보내기

어떤 은행이라도 접속하여 공인인증서를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보내기가 가능합니다. 스마트폰에 이용 중인 은행 모바일 앱이 깔려 있는 경우 해당 은행을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절차는 비슷하기 때문에 따라 하시는 데 어려움은 없을 것입니다. 아래에 예시를 드는 것은 많은 분들이 이용하고 있는 KB국민은행으로 해보겠습니다.

▶ 본인의 공인인증서가 들어있는 PC에서 국민은행 인터넷뱅킹에 접속합니다. 또한 스마트폰 KB 앱을 함께 실행합니다.

PC 인터넷 뱅킹 화면의 상단에 인증센터→개인을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은행들은 상단에 인증센터 메뉴가 갖춰져 있습니다. 또한 로그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 여러가지 메뉴 중 ‘공동인증서’ 또는 ‘구 공인인증서’ 메뉴를 선택합니다. 이 역시도 대부분의 은행이 동일하게 메뉴를 갖추고 있을 것입니다. 또한 현재는 공인인증서라고 지칭하지 않으며, 공동인증서로 변동되었습니다.

▶ 왼쪽 메뉴들 중에서 ‘인증서 복사’ 또는 ‘스마트폰 인증서 복사’를 선택합니다. 화면 중앙에 ‘PC→스마트폰’으로 할 것인지, ‘스마트폰→PC’로 공인인증서를 복사할 것인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 보내기 방법을 진행하지만, 반대의 경우에도 해당 메뉴를 통해 동일한 방법으로 할 수 있습니다.

▶ 아래와 같이 ‘인증서 복사’하기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PC에 키보드 보안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간단 설치를 완료하고 진행할 수 있습니다.

▶ 인증서가 저장된 전자 지갑(하드 디스크 또는 이동식 디스크)에서 스마트폰으로 보낼 인증서를 선택하고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 입력을 완료하면 위의 오른쪽 사진과 같이 화면에 QR코드 또는 승인번호가 생성됩니다. 승인번호는 할 때마다 다르며 위의 번호는 예시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인인증서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보내기

▶ 이제 실행시켜 놨던 스마트폰 국민은행 모바일 앱 화면으로 돌아갑니다. 화면 상단에 ‘전체 메뉴’를 확인하면 ‘인증센터’ 메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역시도 대부분의 은행 앱에서는 화면 처음이나 전체 메뉴에 ‘인증 센터’ 메뉴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 인증센터에서는 다양한 인증 관련 업무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선택합니다. ‘인증서 PC에서 가져오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아래의 사진과 같이 승인번호 13자리를 입력하는 화면이 보입니다. 해당 승인번호는 앞서 확인한 PC 화면에 나타나 있는 번호를 입력하면 됩니다.

승인번호 입력 외에도 더욱 간편한 QR코드 촬영 방식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위의 메뉴에서 ‘QR코드’를 선택한 후 PC의 화면에 보이는 코드를 촬영하면 됩니다. 다만, 핸드폰 카메라에 따라 인식이 잘 안 될 때도 있습니다.

▶ 승인번호 입력 후 ‘인증서 가져오기’를 선택하면, 공인인증서를 PC에서 스마트폰으로 보내기가 완료됩니다.

이외에도 스마트폰을 PC에 연결하여 파일을 직접 옮기는 방식도 있지만, 파일 찾기도 번거롭고 보안의 위험 때문에 그다지 추천드리는 방식은 아닙니다.

따라서 이처럼 은행 앱을 이용하여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공동인증서 외에도 금융결제원에서 직접 제공하는 금융인증서를 많이 사용합니다.

본인이 직접 보관할 필요가 없으며, 유효기간도 길기 때문에 사용 편리성이 증대되었습니다. 금융인증서를 발급받고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이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으로 PC에서 스마트폰으로 공인인증서 보내기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Scroll to Top